얼마전 시행되었던 3차 재난지원금 지급도 어느덧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에 이어 3차 재난지원금 혜택을 전혀 받지 못했거나, 생활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요즘, 자격조건이 맞지 않아 지원금을 받지 못해 아쉬운 분들도 많이 계실것이라 생각되네요. 그래도 찾아보면 내게 맞는 복지지원이 한 두개는 있지 않을까요?
현재 정부와 지자체에는 코로나19에 대한 다양한 긴급지원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한 번에 모아 조회가능 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검색을 통해 내게 맞는 지원정책을 찾을 수 있는 것이죠.
내게 맞는 코로나19 긴급지원정책 찾기
전국에서 운영하는 정책과 지자체별로 운영하는 지원방식이 달라,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찾는다는 것은 너무 힘들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긴급지원정책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면 전국 뿐 아니라 내가 사는 지역의 재정정책들을 손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국대상 재정정책을 조회해 보니, 총 71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중 기본소득형 및 심리지원형 지원은 0건이며, 제일 많은 재정정책은 소득및일자리보전형 지원으로 총42건이나 되네요.
- 기본소득지원형 : 별도 자격요건 없이 해당 지역 거주자 전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
- 저소득지원형 :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저소득층에게 생계비 등을 지원하는 정책
- 재난피해지원형 : 코로나19 확진판정 등으로 인한 확진자 본인 및 관계자들 피해 지원하는 정책
- 소득및일자리보전형 : 근로소득 또는 사업장 피해로 인한 손실금(또는 일자리)을 지원하는 정책
- 기타(인센티브) : 코로나 관련 아이디어 공모, 세액공제 등 소액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정책
- 심리지원형 :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 피해 지원하는 정책
전국대상 > 재정정책 > 저소득지원형
저소득지원형 중 ‘긴급복지지원제도’는 실직, 휴·폐업 등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으로 생계유지 등이 곤란한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생계 4인기준 126만원 / 의료 300만원 이내 / 주거 4인기준 64만원 / 복지시설이용 4인기준 145마원 이내 / 교육비 초 22.16만원, 중 35.27만원, 고 43.22만원 / 기타 연료비 9.8만원, 해산비 70만원, 장제비 80만원, 전기요금 50만원 이내를 지원합니다.
전국대상 > 재정정책 > 재난피해지원형
‘생활지원비’는 코로나19 확진 또는 접촉 등으로 보건소가 격리 또는 입원치료를 통지한 사람 중 감염병예방법에 의한 유급휴가비용을 지원받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생활지원비 3인가구 103.5만원을 지급합니다.
‘코로나19 손실보상 청구’는 확진자 방문 등으로 사업장이 폐쇄·업무정지 또는 소독 명령을 받고 이를 성실히 이행한 경우, 이로 인한 영업손실을 보상합니다.
전국대상 > 재정정책 > 소득및일자리보전형
‘특고ㆍ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국민취업제원제도’, ‘방문, 돌봄서비스 종사자 및 방과후 교사 생계지원금’, 법인택시 기사 소득안정자금’, ‘고용유지지원금’ 등을 지원합니다.
전국대상 > 재정정책 > 기타(인센티브)
코로나19 긴급지원정책을 검색ㆍ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 주소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하면 전국대상의 지원정책 뿐 아니라 내가 사는 지자체의 각종 지원정책을 살펴볼수 있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정부 및 지자체 별 코로나19 긴급지원정책을 통해 본인과 내 가정 그리고 지인분들이 받을 수 있는 지원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시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