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란 학생의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방식으로, 지식습득과 더불어 습득한 지식을 현실세계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가 실시되면서, 수행평가의 비중은 매우 높아졌습니다. 지필고사 100% 적용되던 시대와는 달리, 지필고사뿐 아니라 수행평가 모두 잘 챙겨야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다는 얘기지요. ㅡㅡ
하지만 수행평가 종류가 다양하여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행평가 종류에 따라 중요시 되는 역량이 무엇이며 어떻게 대비해야 되는지 수행평가 유형별 준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시탐탐형 수행평가
수학, 사회, 과학 등의 과목 선생님이 자주 애용하는 수행평가 유형 중 하나로 흔히 노트필기 검사를 통해 주도적인 자기관리역량을 평가합니다.
만약 학기 초에 필기노트를 준비하라는 과목이 있다면, 수행평가는 노트필기 검사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불시에 검사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수업시간에 노트필기는 꼭 해야 합니다. 이때 참고서 등에 있는 중요한 내용을 함께 정리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과제형 수행평가
독서감상품, 미술작품, 자료검사 등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수행평가 유형이 이에 속합니다. 과제형 수행평가는 독창적인 표현력과 진정성이 있어야 가산점이 붙으며, 마감일이 지나면 점수가 급격히 감점되므로 기한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실기시험형 수행평가
체육, 음악, 기술가정, 컴퓨터 시간에 자주 애용하는 수행평가 유형으로, 수업시간에 실습한 내용을 특정일에 시험봅니다. 실기시험형 수행평가는 학생의 준비성과 기술력을 평가하기에, 충분히 연습하여 능숙해지도록 합니다.
현장체험형 수행평가
미술관, 박물관 등 관람 또는 부모님 인터뷰 하기 등의 현장성 있는 수행평가입니다. 보고서를 쓸때, 특정 주제에 대한 이해도와 사전 배경지식 내용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또한 사진을 많이 찍고 티켓 등을 붙이는 등 직접 다녀왔다는 기록을 많이 남길수록 점수는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