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있어 갱년기는 살아가면서 피할 수 없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난소 기능이 쇠퇴해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가 저하되면서 갱년기가 오게 되지요. 갱년기 대표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식은땀,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신경과민,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갱년기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갱년기 치료방법 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갱년기 원인
폐경의 원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인데, 이때 불편함을 일으키는 증상들의 주요 원인은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세로토닌은 우리 감정에 많은 영향을 주는 신경전달물질로, 이 신경물질이 활성화되면 행복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하지만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세로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짜증, 화, 분노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또한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불면증을 유발하는데, 갱년기 여성들이 흔히 불면증을 호소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세로토닌의 역할
① 기분 뿐 아니라 자제력과 분노 조절합니다.
② 긴장을 풀어줍니다.
③ 수면 리듬을 조종하고 숙면을 도와줍니다.
④ 부정적 스트레스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⑤ 통증 강도를 조절합니다.
⑥ 식욕억제 효과로 허기를 잘 참게 합니다.
⑦ 체온을 유지합니다.
⑧ 장운동을 조절합니다.
⑨ 혈관 근육과 혈액 응고를 돕습니다.
여성 갱년기 치료방법
① 합성 호르몬 치료
갱년기로 인해 전문기관을 내원하면, 일반적으로 에스트로겐 호르몬을 늘려주는 호르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호르몬 치료는 정제된 알약이나 주사 등으로 이루어진 합성소재의 여성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체내에 투여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합성소재의 호르몬 치료는 갱년기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지만 각종 부작용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합성 호르몬제를 장기간 투여하면 유방암, 뇌졸증, 심근경색 등의 질환 발병률이 111%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불가피하게 합성 호르몬 치료를 해야 할 경우, 최대한 단기간만 사용해야 합니다.
② 비호르몬 치료
합성 호르몬치료의 부작용으로 인해 최근에는 비호르몬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바로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시키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가 그것입니다.
우울증 치료제인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SSRI는 신경세포간의 이동을 막아 좀 더 많은 세로토닌이 남도록 합니다.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특히 우울증, 불면증, 열감, 홍조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천연추출 성분인 SSRI는 합성 호르몬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③ 갱년기 일반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의사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가능한 갱년기 치료제 종류로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승마, 이소플라본, 레드클로버 등의 생약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과 석류농축액, 석류추출물,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 제품 등의 건강기능식품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갱년기 증상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