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동차는 스마트키가 있어, 굳이 자동차 키를 꺼내지 않아도 가방속에 넣어둔 채 차 문을 열고 닫으며 시동을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편리한 자동차 스마트키라 해도 배터리가 방전되면 무용지물되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가 없을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쉐보레 더넥스트 스파크 기준,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시 대처방법입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방전 시 차문 여는 방법
스마트키가 방전되면 자동차가 스마트키를 인식하지 못해, 시동은 커녕 차 문조차 열수가 없습니다.
이때 스마트키 윗쪽의 작은 버튼을 누르면 보조키가 나옵니다. 차종마다 보조키 꺼내는 방법은 다르지만, 대부분 상단의 작은 버튼을 누르며 윗 부분을 잡아 빼면 숨겨진 키가 나옵니다.
쉐보레 더넥스트 스파크의 경우, ①번을 누른채 ②번을 당기면 보조키가 나옵니다.
이렇게 스마트키에서 빼낸 보조키로 자동차 문을 열수 있습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방전 시 시동거는 방법
자동차 스마트키에서 분리된 보조키로 차문을 열고 들어왔다면, 이제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평소 시동걸때처럼 브레이크를 밟고, 기어가 ‘P’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스마트키로 시동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시동거는 방법을 림폼 시동법이라 부릅니다.
이 밖에 차종에 따라 차량 내부에 있는 키홀더에 스마트키를 꽂아 시동을 거는 경우도 있습니다. 키홀더는 자동차 제작사에 따라 그 위치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조수석 글로브박스, 컵홀더 또는 콘솔박스에 위치합니다.
쉐보레 더넥스트 스파크의 경우, 핸드브레이크 아랫쪽에 스마트키를 두면 됩니다. 사진으로 보니 먼지가 엄청 많네요. 세차 해야겠어요 ㅡㅡ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러 교체방법
스마트키 보조키로 차문을 열고 림폼 시동법을 사용하여 운전을 했다하더라도 이는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되었다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겠지요.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선, 스마트키 보조키를 분리합니다. 스마트키 보조키 분리방법은 상단 작은 버튼을 누른채 윗부분을 당기면 됩니다. 분리한 보조키를 스마트키 틈새에 살짝 끼우고 돌리면, 2등분 되어 벌어집니다. 이제 새로운 동전모양의 리튬 배터리로 교체하면 됩니다.
멀정하게 잘 작동되던 스마트키가 갑자기 인식이 안되고 먹통되면 엄청 당황스럽죠.
이럴때 자동차 스마트키 방전 시 대처방법을 알고 있다면 유용하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는 임시방편 일뿐 필히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