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꿈이 뭐야?”라는 질문에 어렸을땐 ‘선생님’, ‘과학자’, ‘공무원’ 등 무엇이 될까 고민했다면, 중장년층의 나이가 되다보니 이젠 그냥 단순하게 ‘놀고 먹는 것’이 최고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심하고 한량처럼 보이는 이 꿈이 요즘 한창 유행인 ‘파이어족’의 궁극적인 목표가 아닐까 싶은데요. 생계에 찌드러 쳇바퀴 같은 삶을 살기보다는 경제적으로 독립된 상태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가는 것을 추구합니다.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선 사회 초년기부터 소득 중 70~80%를 악착같이 저축하여 돈을 모으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면서 돈을 불려 자산을 축적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넉넉하지 않은 월급으로 생활비를 충당하면 저축의 비중을 늘리는 것은 엄두도 못내는 현실이죠. 하물며 투자를 통해 돈을 불려보고 싶지만, 투자에 대한 아무런 지식도 없이 섣불리 행동에 옮기기도 두렵구요.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방법
STEP 1. 종자돈 마련하기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선 우선 종자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종자돈은 자산 만들기의 출발점이자 투자를 위한 지지대이기 때문인데요. 종자돈으로 6000만원 이상을 저축을 통해 모으도록 합니다. 종자돈이 마련된 후 저축 혹은 투자 가능 금액을 고려하여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2. 노후 준비하기
노후 준비도 잊지말고 해야 합니다. 노후준비는 크게 국민연금,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등 3개의 수단을 통해 준비합니다. 국민연금은 납입기간을 최대한 늘려 유지하고, 퇴직연금은 장기투자하며 적절한 투자를 고려해야 합니다. 연금저축펀드도 가입하여 소득이 증가하면 추가 납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STEP 3. 비상예비자금 마련하기
비상예비자금은 1000만원 정도 모아둘 것을 권장합니다. 비상예비자금은 의료비 등 긴급자금 발생시를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STEP 4. 안정적인 평생 소득 파이라인 만들기
성공적인 파이어족을 실현하기 위해선 현금흐름이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즉 현재의 소득활동 뿐 아니라 조기은퇴 후에도 직업, 연금, 투자 등을 통해 안정적인 평생 소득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하는 것이죠.
STEP 5. 투자공부 및 자기계발 하기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첫걸음은 현재의 자금 범위 내에서 저축 가능한 금액을 만들기 위한 적절한 예산관리, 절약 등의 소비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산을 키위기 위한 투자지식을 쌓는 투자공부는 필수입니다.
이때 자신한테 투자하는 것을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소득의 증가는 결국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기 때문인데요. 몸값을 올리는 것은 안전하면서 최고의 재테크 수단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