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이가 한우리 논술학원에 다니기 시작한 건 초등학교 3학년 10월 쯤이었어요. 초등학교 3학년이 되니, 주변에서 하나, 둘 아이들을 논술학원에 보내는 거에요. 안그래도 논술학원의 필요성을 느꼈던 터라 학원을 알아봤더랬죠. 그런데 시중에 그렇게 많은 브랜드의 논술학원이 있는 줄 처음 알았네요. 심지어 요즘 각광받고 있는 토론학원까지… 그 선택의 폭은 한없이 많은 반면 정보는 턱없이 부족했답니다.
논술학원의 필요성에 따른 학원 선택 방법
그래서 우선, 제가 아이에게 논술을 시킬려고 하는 이유를 고민해 봤습니다. 이유를 알아야 딸아이에게 맞는 논술학원을 선택할 수 있으니깐요…
- 평소 책을 그닥 많이 읽지 않아 연령별 필독도서를 강제성을 둬서라도 읽히고 싶었습니다.
엄마의 끊임없는 잔소리보다는 선생님의 한마디가 효과적이니깐요. ^^ - 교내행사로 있었던 대회들이 고학년이 되면서 미술대회보다는 글짓기대회로 그 비중이 바뀌는 경향이 있네요.
하지만 아이의 일기장을 보니 허걱! 사실들만 잔뜩 열거한 것도 모자라 문맥도 영~ … 더 늦기 전에 글쓰는 법을 가르쳐 줘야겠구나 싶었어요. - 요즘 유행하고 있는 토론학원에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본인 생각을 조리있게 잘~ 말하는 능력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겐 절대 필요 덕목이니깐요.
하지만 딸아이의 평소 성향은 적극적으로 말하는 아이가 아니기에, 우선 글로써 본인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아이에게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제가 원하는 방향과 가장 근접한 것이 한우리 초등독서토론 논술학원이더군요.
그런데 어떤 과목이든 그렇겠지만 독서논술은 선생님의 영향이 어마무시하다죠? 이럴 때 가장 큰 힘이 되는 것은 엄마들의 입소문… 경험을 바탕으로 쌓아온 입소문은 선생님의 실력과 학습의 질을 보장해 줄 뿐만 아니라, 학원에 대한 슬럼프가 왔을때, 주변인들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쌓여진 학원에 대한 신뢰가 중도포기하지 않도록 버팀목이 되더라구요.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수업방법 및 수업내용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한우리 독서토론논술의 수업방법 및 수업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아이가 처음 한우리에 들어가니 초등 정규 프로그램인 ‘생각하는 나무 독서’의 ‘독서리더 1단계’로 시작했어요.
한우리 수업은 수업은 한달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는데,
첫 주는 한우리에서 제작한 작은책을,
둘째 넷째 주는 시중 서점에서 파는 도서를,
셋째 주는 토론을 해요.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도서 및 교재
실제, 아이가 한우리에서 공부한 책과 교재입니다.
워크북 1권, 필독서 2권(문학/정보), 미니북 1권 및 활동자료들을 보관할 수 있는 생각열매파일이라는 파일철을 받아 왔더군요.
한우리의 가장 큰 장점은 시중 서점에서 판매되는 도서를 이용한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한우리에서 자체 제작한 미니북은 이름답게 작고 얇습니다.
한 달 동안 사용하는 ‘생각하는 나무’라는 워크북입니다. 이 워크북을 살펴보니, 우리가 흔히 아는 논술문제집 같은 그런 느낌이더군요. 솔직히 한우리 수업이 단순히 책을 읽고 문제집을 푸는 것으로만 이루어졌다면 이 비싼 돈을 내며 학원을 보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딸아이의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부분, 엄마표로 하기엔 막막했던 글쓰기를 가르쳐 주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보내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