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초등학교 5학년생인 딸아이는 4학년 때부터 밀크티 초등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있어요. 4학년 이전에는 엄마표로 수학문제집을 풀며 학교 공부를 했는데, 엄마표의 가장 큰 후유증은 엄마와 아이와의 관계악화 아니겠습니까? 본인 자식 가르치는 것이 제일 어렵다고 하던데, 사춘기를 맞이하는 딸아이와 원만하게 하루 공부량을 마친다는 것이 여간 어려운 게 아니더군요.
당시 심각하게 학원을 보낼까 고민을 했지만, 학원을 다니기 전에 소위 말하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잡히면 좋을듯 싶어 인터넷 인강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대상 인터넷 인강을 제공하는 회사로는 천재교육의 밀크티, 아이스크림 홈런, 엠베스트 초등, 와이즈캠프 등 다양하더군요. 각각의 초등인강 서비스는 7일~10일 정도의 무료체험을 제공하고 있었기에 아이에게 인강이 맞는지, 어떤 학습시스템으로 진행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밀크티 초등 선택한 이유(장점)
- 대다수 초등학교 교과서가 천재교육에서 발행한 것이기에, 이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갔습니다.
- 밀크티 초등의 [오늘의 학습]을 통해 하루에 해야 할 공부량을 제공함으로써 제가 고민했던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공부량을 스스로 해나가는 ‘자기관리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고학년이 될수록 수학 외에 국어, 사회, 과학이 어려워지는데, 이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 방학 동안 새학기에 배울 내용(국,수,사,과)을 선행해주고, 학기 중엔 다시한번 교과내용을 다져줍니다.
- 아이 담당 담임선생님이 계셔서 아이의 수준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을 짜주십니다. 전화상담을 통해 아이의 학습현황, 성적, 필요한 점 등을 알려주시더군요. 학부모 어플로도 아이의 학습현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진단평가를 통해 수학 및 영어가 아이수준별 맞춤학습으로 진행합니다.
-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으로만 끝나지 않고 이에 대한 확인문제 및 평가로 마무리됩니다.
밀크티 초등 과목별 스케줄링 설정
밀크티 초등의 주된 학습은 [오늘의 학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아래의 화면은 아이가 공부하는 타블렛을 캡쳐한 화면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2~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딸아이는 담당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수준별 영어’를 매주 화,목에 수강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과목을 스케줄링 할 수 있다는 점이 밀크티 초등의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밀크티 초등 학습구성 및 차시별 학습플로우
각 과목별 학습구성 및 학습플로우는 비슷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초등 5학년2학기 본 진도는 여름방학 기간인 8월 중에 시작했습니다.
5-2 수학 1단원인 소수의 곱셈은 8월14일~9월5일 동안 이루어졌네요.
수학 학습플로우 예시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 수학의 차시별 학습플로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① 첫번째 차시별 수학 학습플로우 입니다. 하루분량으로 약 20분 정도 소요되더군요.
[개념열기] → [핵심콕콕] → [핵심정리] → [확인문제] → [보충/심화 문제] 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확인문제]에서 80점 이상을 받으면 [심화문제]를 풀게되고 80점 이하면 [보충문제]를 풀게 됩니다.
수학의 모든 차시별 학습이 위의 예시처럼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퀴즈팡팡’ 또는 ‘수학력키우기’ 등과 같은 게임형식 수업으로 연산력을 높이고 ‘창의융합문제’ ‘잘 틀리는 문제’, ‘서술형 문제’, ‘실력문제’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게임 형식의 ‘퀴즈 팡팡’ 및 ‘수학력 키우기’>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게하는 ‘창의융합문제’, ‘실력문제’>
밀크티 초등 평가시스템
학습 마무리로, 단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해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서술형 형태의 ‘첨삭’과 ‘단원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평소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며, 학기 중에 총 3회의 성취도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방학때 보는 성취도평가는 방학때 공부했던 새학기 선행예습 내용을 토대로 보는 시험이며, 학기 중에 보는 성취도평가는 한 학기동안 배운 내용을 복습차원으로 보는 시험입니다.
평가결과 분석 및 관리시스템
밀크티 초등은 수학 뿐 아니라 국어, 사회, 과학을 총 20문제의 시간제한이 있는 성취도평가를 보는데, 특히 수학 성취도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아이의 수학 학습단계가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시험결과지를 통해 아이의 취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딸아이의 경우 [개념이해] – [기본향상] – [실력완성] 단계 중 [기본향상] 단계로 맞춤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밀크티 초등을 진행해본 결과, 학습 컨텐츠 및 평가, 학생관리 시스템 등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딸아이의 경우, 학원 오가는 것보단 집에서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는 성향이라 인터넷 인강이 맞았는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학원처럼 강제성이 없으니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밀크티 초등을 비릇한 대다수 인강 서비스는 약정이 있으니 결정하는데 있어 더욱 더 신중이 필요하죠.
만약, 초등인강을 고민하신다면 인터넷 강의를 제공하는 다양한 회사의 무료체험을 이용하여 미리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