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자취방을 구하거나 아파트 매매를 할때, 원하는 집을 찾기 위해선 관심지역의 부동산을 찾아다니며 발품을 팔아 집을 보러 다녀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젠 핸드폰에 부동산 앱만 설치하면 내가 원하는 조건의 집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문제는, 부동산 앱 종류가 많아도 너무 많다는 것!!!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며 추천하는 부동산 앱 베스트 3를 소개하고 각각의 특징 및 장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방
최근 부동산 앱 1~2위를 차지하는 직방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부동산 어플 중 하나입니다. 직방은 아파트, 빌라, 투룸, 원룸, 오피스텔 등에 대한 매물이 많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유용한 검색기능
직방의 매물 검색방법은 특색있게 ‘지도로 방 찾기’, ‘지하철역으로 찾기’, ‘단지로 방찾기’ 등의 방법을 제공합니다.
‘지도로 방 찾기’에서는 이용자가 원하는 지역이나 근처에 위치한 지하철역을 입력하면 지도를 통해 주변 부동산 물건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지하철역으로 찾기’에서는 도보 5분 거리, 도보 10분 거리, 도보 15분 거리 등 이용자가 원하는 지하철역에서의 거리위치를 바탕으로 매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 편리성이 중요한 이용자에게 유용한 검색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장투어
하지만 부동산 앱의 특성 상 직접 매물을 보는 것이 아닌, 검색을 통해 나와 있는 내용만 보고 판단하는 것이기에 불안할 수 있습니다. 직방에서는 이런 점을 고려하여 실제 살고 있는 거주민의 리뷰를 제공합니다. 현장감 있는 ‘거주민 리뷰’를 통해 실질적인 동네의 분위기나 단지내 분위기를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 밖에 직방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VR 홈투어를 통해, 집에 대한 시각적인 정보를 보여줍니다. 대다수 부동산 앱이 평면도만 보여주는데 반해, 직방은 집안 내부를 360도 파노라마 사진으로 보여줘서 생생하게 매물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헛걸음보상제
만약 직방에서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으면, 바로 해당 중개사무소에 연락요청할 수 있도록 ‘문자예약하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어 부동산에 방문했더니 해당 매물이 허위물건이면 어떻할까요?
직방에서는 허위 부동산 물건등록을 방지하기 위해 ‘헛걸음 보상제’를 제공합니다. 방문전 직방에서 제공하는 안심번호로 담당 중개사에게 전화하여 매물정보를 확인하면 해당 통화내용이 자동으로 녹음됩니다. 만약 해당 물건이 허위 매물이었을 경우 이를 확인해 보상을 해 줍니다.
시세정보
부동산 거래는 큰 돈이 오가는 만큼 신중할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 매매일 경우 부동산 시세변화, 발전 가능성, 투자가치 증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하지요.
직방에서는 짧게는 1달에서 길게는 5년까지 기간을 설정하여 해당 지역의 시세변동, 세대수 변화, 학군, 교통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를 참고하면 해당 지역 부동산 흐름과 미래 가격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밖에, 직방에서는 실거래가, 매물가격, 주변시세 등을 인공지능이 비교, 분석하여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 세세한 정보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 전월세 실거래가는 1, 3, 5, 전체 단위별로 그래프로 제공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알림기능
직방은 관심 매물을 찜해 놓으면 해당 매물의 실거래가, 거주민 리부, 아파트 리포트 등의 새로운 소식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어 재검색의 번거로움을 해소했습니다.
다방
0대가 가장 선호하는 부동산 앱인 다방은 원룸, 투룸을 구하는 자취생, 대학생, 사회초년생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이는 편리하고 세분화 되어있는 강력한 필터 검색기능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다양한 필터를 통해 조건을 설정하면 내가 원하는 매물을 한 눈에 검색 및 비교할 수 있거든요. 특히 관심있는 매물들을 서로 비교하는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
필터의 조건들을 살펴보면, 매물 종류(원룸/투쓰리룸/오피스텔 등), 거래유형(전세/월세), 가격, 관리비, 방크기, 층수, 방구조, 사용인인일(건물연식), 주차대수, 추가필터(주차, 반려동물, 단기임대, 풀옵션, 빌트인, 엘리베이터, 베란다 등) 등이 있습니다. 특히 추가필터는 20, 30대가 많이 찾는 조건들을 담고 있네요.
다방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주변의 편의점, 카페, 학교, 은행, 관공서, 지하철역 등 생활에 편의를 높여주는 주요 건물 위치 및 CCTV와 치안센터, 파출소, 여성 안전지키미 위치정보까지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혼자사는 여자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정보가 아닐런지요.
매물에 대한 세분화된 검색기능과 디테일한 설명 등은 다방의 큰 장점이지만, 타 경쟁사에 비해 매물수가 많지 않은 점은 아쉽네요.
호갱노노
호갱노노는 아파트에 최적화된 부동산 앱으로,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매도자와 부동산 중개업소 말에 끌려다니지 말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호갱노노의 가장 차별화된 서비스는 아파트 실거래가 비교, 인기순위 지표, 보유세 계산 서비스입니다. 이외에도 일조량을 3D로 보여주는 기능, 전세, 대출계산기 등의 서비스도 있습니다.
다른 부동산 앱들은 일반적으로 시세정보에 치중한다면, 호갱노노는 최근 한달 매물 평균과 최근 실거래 기준평균을 같이 보여줍니다.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여 최근 실거래 그래프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지역의 유사 평수의 실거래가 비교가 가능합니다. 또한 호갱노노는 다양한 순위 정보를 제공하는데, 실시간 인기 아파트 순위, 해당 단지별로 현재 몇명이 보고 있는지 지도에 나타나고, 인기 매물에는 왕관표시가 있습니다.
매물을 검색할때 아파트 거주민들의 후기가 있어, 실생활에 있어 편리한 점, 주변환경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초중학교 학군정보, 교통정보와 편의시설, 아파트 관리비, 아파트 매매 후 세금정보, 중개수수료 등의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부동산 앱 외에도, 우리나라 대표 포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네이버부동산 앱, KB국민은행에서 운영하는 리브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등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부동산 앱 어플들이 있으니 부동산 매물 검색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 상가, 사무실을 구할땐 네모 부동산 앱을 통해 쉽고 빠르게 매물확인이 가능합니다. 상권분석 및 창업정보도 제공한다고 하니 사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