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볼만한 공연을 선택하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특히 아이를 위한 첫 번째 공연이라면 더욱 고민이 되겠죠…
아이가 흥미 있어 할만한 공연 선택법 및 잘 즐길 수 있는 관람 가이드를 통해 아이의 문화생활 첫 단추를 멋지게 채우길 바랍니다. ^^
연령에 따른 공연 선택법
Q1. 두 돌 지난 우리 아이, 뮤지컬을 좋아할까?
연극이나 뮤지컬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시기는 36개월 이후로 봅니다. 이 시기가 되야 아이들의 상황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호기심이 넘치고 상상력이 풍부한 때라 공연에 흥미를 느끼기 때문입니다.
생후 24개월도 가능하다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만 두살에서 세살이 된 아이들은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전을 추천합니다. 밀가루, 모래 등을 이용해서 온 몸으로 노는 동안 감각적인 사고가 폭발적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Q2. 클래식 연주회는 몇 살부터 가는 것이 좋을까?
만 6세 이후가 적당합니다. 이 무렵 아이는 한 자리에 앉아 5분 정도 집중하는게 가능해집니다.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고 자신의 취향에 따라 새로운 음악을 경청하며 음악회를 즐기게 됩니다. 평소 악기에 관심이 있거나 다양한 음악듣기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Q3. TV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영화관람도 무리 없을까?
아이에게 자유로운 환경에서 볼 수 있는 TV와 최소 90분이 넘는 시간동안 집중해야 하는 영화는 매우 다른 영역입니다. 보통 5~6세 이후부터 영화관람하기에 적당한 시기라고 보는데, 이는 긴 상영시간을 버틸만한 집중력이 길러진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현실과 이상을 구별하는 능력이 미약할 뿐 아니라 어두운 공간에 있는 것을 답답해 하거나 무서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염두해 두어야겠습니다.
Q4. 초등학생 아이는 혼자 봐도 괜찮을까?
부모와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공연은 관객과 소통을 하고자 하는 예술인데 부모는 아이들과 함께 공연을 봄으로써 공통된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모 자식간의 소통은 사회와의 소통으로 확대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공연 선택 기준
Tip 1. 왜 아이에게 공연을 보여주려는지 생각해 본다
부모는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있도록 기회를 주고 싶어합니다. 공연장에 같이 가려는 마음도 이러한 데서 비롯됐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데려가지 말고 아이와 공연관람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를 나눈 후 시기를 정하고 적당한 공연을 선택해야 합니다. 제일 먼저 살펴야 하는 것은 아이의 관심사와 흥미입니다.
Tip 2. 익숙한 캐릭터로 공연에 대한 거부감을 없앤다
36개월이 지났다고 해도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에 알고 있던 캐릭터가 등장하거나 책에서 읽었던 이야기가 전개된다면 아이는 보다 쉽게 받아들이고 집중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보는 첫 공연이라면 친숙하게 다가갈만한 작품을 골라 공연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Tip 3. 일회성보다는 장기 공연을 선택한다
긴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공연은 그만큼 믿을만하고 볼만합니다. 후기가 많다는 것 역시 장점입니다. 반면 방학에 맞춰 잠깐 하는 공연은 급조했을 확률이 높고 완성도도 떨어질 수 있으니 공연장 장소나 프로그램, 후기 등을 꼼꼼히 살펴야겠습니다.
Tip 4. 다른 엄마들의 관람 후기를 참고한다
직접 공연을 본 엄마들의 후기에는 공연 포스터나 보도자료에는 없는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공연장 분위기나 시설, 아이들에 대한 배려 혹은 아이들이 정말 좋아했는지 등. 하지만 티켓을 무료로 제공받아 쓴 후기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Tip 5. 어린이 공연에 애정을 가진 극단인가
국제아동청소년 연극협회 ‘아시테지’는 전 세계 86개 회원국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국제기구입니다. 연극의 가치와 역할을 고민하는 단체이므로 이 곳의 회원이라면 믿고 볼 만한 극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아시테지 한국본부 홈페이지(http://www.assitejkorea.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6. 어린이 전용극장 공연인가
어린이 전용극장은 아이들의 사랑을 받는 공연들을 장기적으로 올립니다. 뿐만 아니라 전용극장답게 아이들이 편하게 앉을 수 있는 좌석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성공적인 공연관람을 위한 가이드
Step 1. 기대감을 심어주기
아이에게 공연 시작에 앞서 누가 등장하는지, 어떤 일이 일어날지 등 호기심을 유발할 정도로만 간단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간혹 어떤 부모는 작품에 대해 일장연설을 늘어놓는 우를 범하게 되는데 주입시키려는 의도는 안됩니다.
Step 2. 거부감 덜어내는 예행연습하기
공연장에 가면 갑작스런 암전에 울음을 터뜨리는 아이가 있습니다. 캄캄한 상황이 지나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시작된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가능하면 미리 경험하도록 해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Step 3. 공연장에 30분 전에 도착하기
여유있게 공연장에 도착하여 공연에 대한 설렘을 느끼면 한결 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티켓 수령도 하고 팜플릿도 살펴보고 사진촬영도 하면서 적응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공연 시작 전에 화장실 가는 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체험전은 공연 시작시간과 별개로 입장 마감시간이 따로 있으니 신경써야 합니다.
Step 4. 아이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자녀를 위한 해설자 노릇은 절대 NO! 공연 시작부터 끝날때 까지 아이 귀에 속삭이지 맙시다. 아이 귀로, 눈으로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줘야 합니다.
Step 5. 공연이 끝난 후 아이와 대화하기
아이는 지난 일을 오래 기억하지 못합니다. ‘뭐가 생각나? 혹은 ‘뭐가 재미있었어?’ 등의 질문을 통해 공연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합니다. 부모와의 이런 시간은 아이가 공연관람에 대해 긍정적으로 여기도록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