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옥같이 하얗고 매끈했던 딸 아이의 피부는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여드름으로 인해 울긋불긋 오돌토돌 피부가 뒤집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헤어라인을 따라 좁쌀같은 여드름이 생기더니, 점점 얼굴 아래로 내려오면서 크기도 커지더군요. 어른이 되면 자연스레 없어지지 않을까 기대도 하지만, 혹여 여드름 흉터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대체 여드름은 왜 생기는 걸까요? 여드름을 짜면 안된다던데 정말 그대로 놔둬도 괜찮은건지, 올바른 여드름 대처법 및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진행단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여드름은 피부위로 빨갛게 올라와 있는 뽀루지입니다. 하지만 여드름은 그 색과 상태에 따라 4단계로 악화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① 하얀 여드름(화이드 헤드) 단계
피부에는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선이라는 기관이 있으며, 이 피지선은 모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흔히 피지가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피지를 분비함으로써 건조함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장벽의 역할을 하지요.
오히려 여드름에 영향을 주는 것은 지선성 모낭입니다. 지선성 모낭은 얼굴이나 등에 있는 모낭으로, 피지선이 크고 피부표면 근처에 피지의 출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지가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면 출구를 막게 되어 모낭에 고이게 됩니다. 피지의 출구가 막히는 원인으로는 건조함이나 자외선의 영향으로 피부각질이 두꺼워지기 때문인데, 겉에서 보면 작고 하얀 뽀루지처럼 보입니다. 이를 ‘하얀 여드름’이라고 부르는데, 여드름의 가장 초기 단계입니다.
② 까만 여드름(블랙 헤드) 단계
하얀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서 까매지는데, 이를 ‘까만 여드름’ 또는 ‘블랙헤드’라고도 합니다. 까맣게 변하는 이유는 고여있던 피지가 공기와 접촉하면서 산화되었기 때문입니다.
③ 빨간 여드름 단계
까만 여드름 단계를 지나 염증이 생기면 ‘빨간 여드름’이 됩니다. 여드름의 원인균인 ‘아크네균’은 모낭 안에 존재하여 피지를 먹이로 삼아 활동하며 염증을 일으킵니다. 사람들이 여드름이라 인식하는 상태가 바로 빨간 여드름인 것이죠.
④ 노란 여드름 단계
빨간 여드름이 더욱 악화되어 노란 고름이 나오는 ‘노란 여드름’이 됩니다.
사춘기 여드름의 특징
흔히 여드름은 사춘기에 생긴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어른도 여드름은 생깁니다. 하지만 사춘기 여드름과 어른 여드름의 차이는 여드름 원인 및 와 생기는 부위에 있습니다. 사춘기에는 성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데, 그 중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은 피지를 과잉분비 되게 만듭니다.
따라서 피지선이 많은 ‘T존’ 부위 에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것이죠. 반면 어른의 경우, 건조해지기 쉬운 ‘U존’에 여드름이 많이 생깁니다. 어른의 여드름은 피부 건조가 주된 원인으로, 각질이 두꺼워져 피지의 출구를 막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깁니다.
여드름 대처방법
흔히 ‘여드름은 절대 짜면 안된다’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냥 그 상태로 놔둬도 괜찮을 것일까요? 여드름을 짜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손으로 여드름을 짜게 되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세균이 들어가 염증이 심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의 염증은 깊은 진피 부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염증이 심해지면 진피까지 파괴되어 여드름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여드름 진행단계 별 구체적 대처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하얀 여드름 및 까만 여드름 단계는 염증이 없는 상태로, 짜도 되는 단계입니다. 단, 절대 손으로 짜서는 안되며, 피부과에서 압출 치료로 모공속의 피지를 제거합니다. 이 밖에 각질제거를 통해 모공을 열어주면 깨끗하게 하얀 여드름 및 블랙헤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간혹 여드름 치료를 위해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무분별한 항생제 사용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균감염이 없는 비염증성 여드름에 항생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항생제로 피부의 모든 세균을 없애버리면 방어막이 제거되어 오히려 세균감염이 쉬워진다고 하네요. 따라서 반드시 의사처방에 따라 처방한 기간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새기면 빨간 여드름이 되었다가 더 진행되면 고름이 생기는 노란 여드름이 됩니다. 이때 고름이 생긴 여드름을 보면 짜고 싶은 유혹이 강하게 들지요. 물론 짜도 되는 단계이긴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절대 집에서 짜면 안됩니다. 여드름 흉터 중에는 노란 여드름 상태일때 짜서 생긴 흉터가 제일 많다는군요.
여드름이 생기면 본인 임의대로 하지말고, 초기에 피부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 적절한 치료 받는 것이 빨개지거나 흉터없이 깨끗하게 나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특히 고름이 있는 노란 여드름 단계는 병원진료가 필수적이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여드름 예방법
여드름 예방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일은 깨끗이 세수하는 것입니다. 얼굴의 피지를 제거하기 위해 충분한 클린징 거품으로 얼굴을 닦아내고충분히 보습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잠이 부족하고 스트레스가 쌓여도 호르몬 분비가 교란되어 피지가 늘어납니다. 또한 식생활이 불규칙하면 여드름이 악화되니, 충분한 수면과 균형잡힌 식생활을 지켜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