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친목 등 단체모임의 회비를 관리하기 위해 모임통장을 이용합니다. 사람들에게 익히 알려진 카카오뱅크의 모임통장 외에도 다양한 타은행 모임통장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임통장은 각 은행별로 장단점이 있어, 모임의 특성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대표적인 모임통장 3가지와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해외여행 등 목돈이 필요한 경우: 케이뱅크
지인들 몇 명이서 목돈을 모아 해외여행을 계획한다면 케이뱅크 모임통장을 추천합니다. 케이뱅크 모임통장의 모임 비플러스 기능은 인원이 모일수록 금리가 더해지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금리 연 2.0%에 전체 목표금액을 다 모으면 연 3.0% 금리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각 회원들이 목표금액을 다 모으면 1명당 연 0.5% 우대금리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참여가능 인원인 10명이 있을 경우, 연 10%의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목표 일, 모으는 주기, 목표금액은 원하는 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일은 30일 이상 200일 이하로 설정할 수 있으며, 모으는 주기는 매주 지정 요일 또는 매월 같은 날짜로 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금액은 1000만원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임에서 상점을 자주 이용할 경우: 토스뱅크 또는 하나은행
모임이 있을 때마다 회비를 사용한다면 캐시백 혜택이 있는 모임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토스뱅크는 1만원 이상 결제 시 건당 500원의 캐시백을 줍니다. 1만원 미만 결제 시에는 건당 100원이 적용됩니다. 토스뱅크의 캐시백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외식: 음식점, 주점
- 놀이: 노래방, 볼링장, 당구장, 골프장, 골프연습장
- 장보기: 이마트, 이마트트레이더스, 농협하나로마트
하나은행의 모임전용 체크카드는 음식점, 커피전문점, 편의점 등에서 사용하면 3~20%의 캐시백(월 최대 1만원)을 제공합니다.
모임원끼리 소통이 많을 경우: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금융권 최초로 모임통장 서비스를 시작한 곳으로,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모임원을 손쉽게 초대할 수 있으며, 카카오뱅크 계좌가 없어도 잔액과 입출금 내역을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임주가 회비금액과 회비내는 날짜를 설정하면 각 모임원들에게 알림도 보낼 수 있습니다. 모임통장 서비스 내에 모임원 간 게시물을 게시하는 공간인 ‘모임 게시판’이 있어 모임간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