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9.13 부동산 정책, 금리인상 등 부동산 관련 뉴스로 이만저만 마음이 싱숭생숭 한 것이 아닙니다.
내 집마련의 꿈을 이루고자 은행 도움을 받아 장만한 것이 본의 아니게 내 집이지만 내 집 아닌 은행 소유의 집에 비싼 월세를 내는 꼴이 되었지요. 이는 비단 우리 가족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 월급쟁이들이 내집 마련하려면 주택담보대출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인가 봅니다…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
주택담보대출을 받고자 한다면, 대출이자율 및 상환방법에 따른 월 상환금을 생각안할 수가 없지요. 네이버의 ‘대출이자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출상환방법으로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그리고 만기일시상환이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임의대로
- 대출금액 : 100만원
- 대출기간 : 1년 (12개월)
- 연이자율 : 3%
로 설정한 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법과 원금균등분할상환 방법의 차이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법
아래의 화면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을 적용하여 회차별 (월별) 납입원금 및 대출이자에 따른 월상환금을 계산한 것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의 가장 큰 특징은 회차별 월상환금이 일정하다는 점입니다. 즉 고정된 월상환금에서 월 납입원금과 대출이자의 비율만 변하는 것입니다. 회차가 진행될수록 원금납입금 비율은 높아지지만 대출이자는 낮아지게 되지요.
한정된 소득에서 계획된 지출을 하기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법이 가계에 무리가 없을듯 싶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방법
원금균등분할상환은 회차별 납입원금이 일정하게 적용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월상환금이 커서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회차가 거듭될수록 원금이 줄어듦으로써 대출이자 역시 낮아지게 되어 월상환금은 줄어들게 됩니다.
만기일시상환 방법
만기일시상환은 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일시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거치기간이 있던 대출상품이 이에 해당되나 현재는 이런 상품들이 사라지는 추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