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2020년에 중학교에 입학한 딸아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어영부영 한해를 그냥 보내고 말았습니다. 처음 접하는 중학교 생활과 자유학년제이기에, 아이의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도가 엄청 궁금했지만, 시국이 시국인 만큼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원할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안되더군요.
혹시 한 학기를 마치면 나눠주는 생활통지표를 통해 아이의 중학교 생활을 알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이마저도 기본정보만 제공할 뿐이였습니다. ㅡㅡ
생활통지표 상단에 있는 안내문을 보면 당해 년도에는 이런 양식으로 발송한다고 하던데, 이 역시 코로나 때문이 아닐까 짐작되네요.
생활통지표의 가정통신문에는 좀 더 아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있기를 바랬지만, 1학년 전교생에게 비슷한 공지사항 내용이 전달되었더군요.
이대로 아이의 중학교 1학년 학교생활은 모른채 지나가는 건가 하던 참에, 교육행정보보시스템인 나이스(NEIS)를 알게 되었습니다. 특목고, 외고, 자사고 진학 및 대입때 필히 관리해야 한다는 학생생활기록부, 줄여서 ‘생기부’를 이곳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럼, 중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가 나이스를 통해 아이의 생기부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중학교 생기부 보는 방법
① 나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www.neis.go.kr)
다음은 나이스 대국민서비스에 접속하면 보이는 메인화면입니다. 4개의 서비스 메뉴 중 [학부모서비스]를 선택합니다.
② 아이의 중학교가 속한 지역 교육청을 선택합니다.
③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합니다.
회원가입을 완료한 후, 공동인증서 등록 후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자녀의 모든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비번 로그인은 제약이 많더군요.
④ 생기부 열람할 자녀를 등록을 합니다.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 학생정보 >(내)자녀등록] 을 클릭합니다. 현재 자녀의 학교, 학년, 반, 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때, 담임선생님이 인증을 해주셔야 생기부 열람이 가능합니다. 선생님이 언제 인증해 주시느냐에 따라 그 기간은 오래 걸릴 수도 있어요~
자녀등록이 완료되면, 아이의 생기부 뿐만 아니라 건강기록부를 통해 그동안 아이가 학교에서 받았던 신체검사 결과, 학교시험 정답표 등 아이의 모든 학교생활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핸드폰에 나이스 어플을 설치하면, 나이스는 PC뿐 아니라 핸드폰으로도 열람이 가능한데요. 이때 PC에서 OPT번호생성을 통해 모바일 기기를 등록해 줘야 합니다. 최초 1회만 기기인증하면 되며, 반드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①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 회원마당 > 모바일 기기 관리 > OPT번호생성]을 클릭합니다.
② 먼저 핸드폰으로 나이스 앱에 로그인 한 후 OPT생성을 합니다. 이때 생성된 OPT번호를 PC의 아래 화면에 기입하면 핸드폰이 나이스에 등록됩니다.
중학교 생기부 기재내용 살펴보기
생기부를 출력하면 A4용지로 최소 몇 페이지 이상은 돼야 하고, 과목별 선생님의 기재내용, 봉사활동, 독서록 등 대입을 위한 생기부 관련 이야기는 무수히 들었지만, 막상 생기부를 한번도 보지 못했기에 감이 잘 잡히지 않더군요. 저와 비슷한 분들 많이 계시지요? ^^
고등학교 생기부는 아니지만, 중학교 생기부를 통해 이런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딸아이의 중1 생기부를 예제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중학교 생기부 내용이 꽤 길지요. 선생님들이 전체적으로 잘 써주신듯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그 내용을 살펴보면, ‘매우 잘함’, ‘잘함’ ‘할 수 있음’ 등의 말로 평가가 조금씩 차이가 있더군요. [교과학습 발달상황]의 세부사항 및 특기사항 내용을 보면 아이의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 과목별 선생님이 아이에 대해 느끼는 생각 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왜 생기부에서 이부분이 중요하다고 하는지 이해가 되더군요.